자바의 정석 - 기초편

객체지향 언어 / 클래스와 객체

ODaram 2022. 8. 3. 17:31

'80년 초 소프트웨어의 위기 - 빠른 변화를 못쫓아감

 -> 해결책으로 객체지향 언어를 도입 (절차적 -> 객체지향) (1960 simula 언어) /  절차적 : 순서대로 실행 

코드의 재사용성이 높고 유지보수가 용이, 중복 코드 제거

객체지향 언어 = 프로그래밍 언어 + 객체지향개념 (규칙)

 

객체지향 언어의 핵심 개념 : OOP (Object-Oriented Programming)

1. 슐화

2.

3. 상화

4. 형성

 

 

클래스와 객체

클래스의 정의 클래스란 객체를 정의해 놓은 것

클래스의 용도 클래스는 객체를 생성하는데 사용

 

객체의 정의 실제로 존재하는 것, 사물 또는 개념

객체의 용도 객체가 가지고 있는 기능과 속성에 따라 다름

클래스 객체
제품 설계도 제품
TV 설계도 TV
붕어빵 기계 붕어빵

 

객체의 구성요소 - 속성과 기능

객체지향 : HW를 SW화 하기 위한 것 (실제 세계를 컴퓨터 세계로...?) / SW화 : 프로그램 (=코드)

 

객체지향 개념
HW -> SW화 하기

 

객체와 인스턴스 (둘은 같은 용어라고 생각할 수 있음)

객체 : 모든 인스턴스를 대표하는 일반적 용어

인스턴스 : 특정 클래스로부터 생성된 객체 (ex: TV인스턴스)

(설계도)    인스턴스화 (제품생성)    (제품)

클래스    ------------------------->     인스턴스(객체)

 

클래스와 객체

 Q. 클래스가 왜 필요한가?  (클래스 :설계도)

  a. 객체를 생성하기 위해    (객체 : 제품)

 

 Q 객체가 왜 필요한가? ( 객체 : TV)

  a. 객체를 사용하기 위해

 

 Q. 객체를 사용한다는 것은? ( 객체 : TV)

   a; 객체가 가진 속성과 기능을 사용하려고 (속성:변수, 기능:메서드)  / (메서드 = printl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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